반응형

폐경 후 갱년기가 진행되면서 질 건조증에 걸리는 여성이 40%에 육박한다. 이런 질 건조증과 같은 여성 성 기능 장애는 여성 호르몬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 치료를 통해 치유가 가능한데 여성 호르몬 주사 치료는 몸에 맞지 않을 경우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래의 사항들을 유의 깊게 확인해 봐야 한다.



여성 호르몬 치료시 고려해야 할 사항

에스트로겐은 자궁내막암을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킨다. 에스트로겐을 오래 사용할수록 자궁내막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자궁 절제술을 받지 않았다면 프로게시틴이라는 약을 투여 받아야한다. 이것은 자궁내막암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유방암을 포함한 특정한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에스트로겐 주입을 시작하기 전에 암에 걸렸는지 또는 전에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있었는지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에스트로겐 주사 치료시 이상하거나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의사는 치료 중, 치료 후에 자궁내막암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필 것이다.

규모가 큰 연구에서 입으로 에스트로겐을 섭취한 여성들은 심장 발작, 뇌졸중, 폐나 다리의 혈액응고, 유방암, 치매의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에스트로겐 주사만을 사용하거나 프로게스틴과 함께 사용하는 여성들도 같은 위험에 노출되었다.  담배를 피우거나 심장마비나 뇌졸증을 앓았거나 혈전이나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다면 의사에게 반드시 말해야 한다. 또한 고혈압,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당뇨, 심장병, 루프스(몸이 유방조영술에 의한 손상과 부기를 일으키는 질환)를 가지고 있는지 의사에게 말해라.

다음 증상들은 위에 나열된 심각한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 있다. 에스트로겐 주입시 다음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갑작스런 심한 두통, 감작스런 심한 구토, 언어 장애, 현기증, 부분적인 시력 상실, 갑작스런 마지 증상, 가슴 통증, 가슴 뭉클함, 가슴 몽우리 또는 다른 가슴 변화, 젓꼭지에서 배출 증상, 젓꼭지 통증, 다리가 붉어지는 현상

에스트로겐 주사를 사용하는 동안 심각한 건강 문제 발행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증상을 조절하고 필요한 시간만큼 최저량의 에스틀트로겐을 사용한다. 3개월에서 6개월마다 의사에게 에스트로겐 복용량을 낮춰야 하는지 중단해야 하는지 상의해라.

유방암을 가능한 빨리 발견하기 위해 매달 유방조영술과 같은 유방검사를 받아야 한다.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면 자신의 가슴을 적절하게 검사하는지, 개인적인 또는 가족력이 있는지, 일년에 한번 또는 자주 이러한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다른 질병등에 의한 수술 계획이 있다면 의사에게 말해라. 의사는 혈액 응고 위험을 줄익이기 우위해 수술 4~6주 전에 에스트로겐 주입을 중지하라고 말할 수 있다.

에스트로겐 주입의 위험과 이점에 대해 의사와 장기적으로 상의해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