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폐경기는 여성이 더 이상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시기로 여겨진다. 이것은 몸 전체에 걸쳐 생기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다. 그렇다면 폐경 후에 여성이 임신을 한다면 어떤 의미일까? 정말 폐경이었을까?


폐경 후 임신이 가능할까?

 

폐경기는 여성의 몸을 급격하게 변화시킨다. 폐경이 발생하면 여성들은 더 이상 월경기간을 갖지 않는다. 왜냐하면 배란과 임신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20살이었을 때보다 더 이상 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떨어지며 신체가 더 이상 임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폐경 과정이 완성되기까지는 5년에서 10년이 걸리기 때문에 이것은 여성의 삶에서 불편한 시간이지만 여전히 임신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폐경과 함께 호르몬 수치는 떨어지지만 변화과정에서 호르몬 수치가 상승할 때도 있다. 이 시기에도 여성의 몸은 여전히 아이를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

 

폐경 후 임신을 방지하려면

페경 중이거나 폐경 후에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여성은 효과적인 형태의 산아 제한을 유지하고 싶을 것이다. 40대 이상의 여성들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프램,IUD 또는 관내 요법과 같은 영구적인 선택을 제안할 수 있다. 어떤 수술 옵션도 신중하게 고려되길 원하겠지만 다른 형태의 출산 억제는 효과적이다.

만약 여성이 아이를 갖고 싶어하고 이미 폐경을 겪었다면 고려해야 할 선택사항이 있다. 여성이 어린 여성의 난자를 이용하여 임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난자 공여(기증) 프로그램, 하지만 많은 나이는 태아 문제의 위험이 있다. 더 나이든 여성이 아기를 갖는 위험에는 감염, 색전증, 출혈 등이 포함된다. 뇌졸증과 발작 또한 더 높게 발병할 수 있으며 아기에게도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정말 산아 제한을 벗어 날 수 있을까?

많은 여성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그들이 폐경을 겪은 후에도 산아 제한을 하지 않고 과연 안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대게 개인 의료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는 언제가 여성 환자들에게 산아 제한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적절한 시기이며 임신의 위험에 대해 걱절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 할 수 있을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폐경 증상의 10년후이다. 따라서 만약 폐경기라면 산아 제한을 유지해야 한다.

*산아 제한 (Birth control) : 난자의 수정을 막는 모든 방법과 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 임신에 의도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말함. 임신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임신 조절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